본문 바로가기
-----------/그리고...

나는 눈치있는 사람일까요?

by braceinfo 2009. 2. 19.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연 눈치란 무엇일까요? 국어사전엔 이렇게 나와있답니다.

눈치 ; 남의 마음을 그때그때 상황을 미루어 알아내는 것



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눈치]가 아닌가 하는 막무가내식의 생각이 드는 밤입니다.


과연 눈치는 타고나야하는 약간의 기술이며
얄팍한 임기응변, 비위를 맞추는 삶의 기술일까요?



저는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눈치는 집중입니다.
저 사람이 뭘 원하고 있나? 지금 상황은 어떤 상황인가? 에 대해
끊임없이 집중하고 있는 사람은 그 다음에 어떤 일을 해야할지 알게 될 것입니다.
집중하지 않는 사람, 주위가 산만한 사람은 의도나 상황을 결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눈치는 관심입니다.
주위의 여러가지 상황을 살피고 관찰하며 일어나는 일에 대해 판단하고 예측하는 일,
나의 관심을 나 스스로가 아닌 주변에 돌리는 일이 눈치입니다.
스스로에게만 관심이 있는 사람은 나 이외의 것을 바라보기 어렵습니다.

눈치는 책임입니다.
내가 해야할 일을... 해야할 시기에 하는 것... 그 것이 눈치입니다.
눈치없는 사람은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멍하니 바라보고 있습니다.
주변사람들은 가끔 그러한 일을 하면서 한마디 합니다.
"에이 눈치없는...."

눈치는 배려입니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먼저 바라보는 일,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바라보는 일, 눈치는 배려입니다. 식당에서 많은 사람이 회식을 할 때 테이블끝에 앉은 사람이 마실 물을 찾고 있는 것이 보이는 것이 눈치입니다.


여러분은 눈치가 있으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