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리는 중요하다

치과위생사가 쓴 교정기 깨끗관리법!

by braceinfo 2010. 11. 16.

안녕하세요 저는 미소를만드는치과 치위생사입니다^^



치아교정을 주전문으로 다루는 병원이다보니 
치료 외에도 교정장치 관련한 문의나 방문이 많아요.
ex)교정장치 하고 칫솔질 하는 법,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 음식(혹은 습관), 교정장치가 떨어졌다거나 헐거워졌을 때... etc

위 질문들은 모두 원장님이 포스팅 하셨길래,
저는 할게 없어요 ㅋㅋㅋ 아 쓸만한 건 다 쓰셨어요....
뭘 쓸까, 하다가 교정장치 관리의 기본인... 깨끗하게 관리하는 법을 써보렵니다~

뭐든지 기본이 중요하잖아요 ............그쵸?


교정장치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고정성 장치와 가철성 장치.


치아에 장치를 붙여서 치열을 고르게 하는 고정성 장치~
골격 치료와 교정치료가 끝난 뒤 유지목적으로 사용되는 가철성 장치~

아아 바로 글이 지겨워지네요ㅋㅋ
쉽고 재밌게 써야되는데... 혼자 압박을 느낍니다..


이 꼈다 뺐다 하는 장치(가철성 장치)는 유지목적 이기 때문에 24시간 착용해야 됩니다.
밥먹고 칫솔질 할 때만 빼고 말이죠.
그래서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게 더욱 중요해요~! 왼종일 입 안에 있으니...ㅎ



충격사진~!

사진에 동그라미 친 부분을 잘 봐주세요.... 하얀 부분....
별로 안 하얗다고요?ㅋㅋㅋㅋ
아니.. 하얗다고 해둡시다ㅋㅋㅋ

동그라미 친 부분, 장치보다 하얀 부분은 치석이 생겨서 그리 된 것이에요.
양치질 할 때만 빼놓고 24시간 붙어있어야 하는 장치인데
깨끗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치석이 생기고 장치 색도 변하고 냄새도 나게 됩니다~
불쾌감이 이만저만이 아니겠죠?^^;; 본인도.. 주변사람도...



교정장치 관리하기

#1.
어렵지 않습니다~
양치할 때, 식사할 때 잠시 장치를 빼잖아요?
다시 끼우기 전에 흐르는 찬물에 깨끗이 헹굽시다!

#2.
깨끗이 닦아준다고 치아 처럼 치약으로 교정장치를 닦아주면 안됩니다~
치약에는 마모제 성분이 있어서 장치가 마모되고 뿌옇게 돼요ㅠㅠ
일반 치약 대신에 주방 세제나 거품 치약으로 닦아주세요^^


*거품치약과 일반치약의 차이?
 -거품치약에는 마모제 성분이 없어서 교정장치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고 
  양치 특유의 상쾌함까지 느낄 수 있어요~

 -요건 다른 얘긴데, 칫솔은 없고 거품치약만 있을 때, 가글 대용으로도 사용가능하답니다.
   거품치약 요고요고... 괜찮은 녀석이죠?^^

#3.
가철성 장치는 플라스틱하고 철사로 이루어져 있어요.
플라스틱... 아시다시피 열에 약하잖아요?
뜨거운 물로 소독한다고 세척하거나 삶게 되면 모양에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4.
젖병 소독제, 틀니 세정제 이용하기!
못해도 2주에 1번은 위 세정제로 세척해줍시다~ 자주하면 더 좋고요^.^


*세정제는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약국, 인터넷 상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틀니 세정제는 알약을 물에 녹일 때 생기는 기포로 소독효과를 보는 세정제로,
  청량감이 아주 최고랍니다. 구매 후기 만족 받았습니다 ㅋㅋㅋ


*추천하는 사용방법
 -교정용 장치는 틀니보다 작으니까 알약의 1/4 만 쓰셔도 되구요, 
  식사하고 양치하는 동안 물에 세정제와 장치를 담가놓고 칫솔질 끝난 뒤 끼우면
  상쾌함의 최대화~~^^


블로그를 오래 운영해오신 원장님에 비해 글솜씨가 부족하지만~~
재밌게 읽어주셨다면 감사하겠어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부탁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