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치료보다는 예방!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칫솔 보관법

by braceinfo 2010. 11. 17.


미소를만드는치과 미모의(?) 치과위생사 다시 찾아뵙니다ㅋㅋ
저는 기본이 된 여자ㅋㅋ
교정장치의 위생관리에 이어~~ 칫솔관리의 기본, 칫솔 보관법에 대해 써볼게요 훗

예전에 KBS 스펀지에서 생활 위생을 관찰했던 장면을 본 적이 있어요.
우리 주변에 알게 모르게 사용하고 있는 물품들의 위생상태를 알려주는 장면이었는데요,
예를들어.. 휴대폰이 신발 보다 더럽다던가..(헉)
마우스와 변기의 위생상태가 크게 다르지 않다던가..(헉*2)

그리고 칫솔 등장!
사무실에서 근무하시는 분들, 보통 연필꽂이 같은 곳에 칫솔을 꽂아두고 사용하시잖아요~
어...엄청... 위생상태가 불량하더군요...

휴대용 칫솔보관 케이스에 넣고 쓰더라도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칫솔 보관의 중요 POINT는 통풍, 건조, 살균 이거든요!

연필꽂이에 넣어두면 통풍은 잘 되겠지만 ㅋㅋㅋ 쉬이 더러워질 것이고
보관 케이스에 넣어두면 통풍이 잘 안되겠죠~~
보관 케이스도 자주 세척해줘야 하구..

글에 신뢰성을 높여주는 통계 하나 들어갑니다ㅋㅋ

칫솔질 후 칫솔통에 꽂아두는 칫솔.
이 칫솔에 하루저녁 동안 세균이 60배 이상 증식한답니다.
이 세균량은 부패한 쇠고기에 모이는 세균의 5배 이상에 해당~~!!
으윽~~ 칫솔에 각종 질병 유발균들이 우글우글합니다.


칫솔 보관의 키워드: 통풍/건조/살균

칫솔걸이 > 칫솔통


세균은 수분을 좋아해요.
칫솔이 잘 말라있지 않으면 세균이 쉽게 증식하게 됩니다~
칫솔통 보다는 칫솔걸이를 이용하시고
전용 칫솔 살균기에 살균/건조를 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햇볕에 건조시켜도 되지만... 귀찮으니까요ㅋㅋㅋ
(부지런한 분들은 그리 하셔도 됩니다...ㅋ)
단, 중국산 싸구려 살균기는 효과가 없다고 하니 신중하게 구매하세요~


양치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하기

간단한 칫솔위생 습관+_+
칫솔모 안에 남아있는 치약의 잔여분이나 음식물 찌꺼기는 세균증식을 부릅니다.
양치 후에 흐르는 물에 칫솔모를 깨끗하게 씻어내주세요~


너무 오래 칫솔 사용하지 말기


칫솔을 너무 오래 사용하게 되면 칫솔 위생도 위생이지만
무엇보다 칫솔질 효과가 떨어지죠.

사진 중에 칫솔모가 벌어진 칫솔이 하나 있죠~?
자가 체크 하시고 저 정도 벌어졌으면 하나 새로 쓰세요............ㅋㅋ

*칫솔은 얼마동안 한번 쓰는 게 좋을까
 -칫솔질 방법/세기 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개월에 한번 씩 바꾸는 게 좋아요.
 -교정치료 중이라면 한달에 한번 씩 바꾸시길 권합니다^.^
 -저는 칫솔 2개를 하루 걸러 번갈아 사용하는데요, 칫솔 탄력을 유지하는데 좋답니다ㅋ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칫솔 보관법

여러분은 여행갈 때 세면도구를 어떻게 가지고 가세요?
일회용 비닐(혹은 주방용 비닐?)에 칫솔과 치약을 넣고 둘둘 말아서..
이런 분 많이 봤습니다ㅋㅋㅋ

이 보관법은 세균 번식의 최적 조건이라는 사실....!
일회용 비닐 대신에 휴대용 칫솔 살균기, 통풍이 되는 칫솔 케이스에 넣어서 가져가세요~


마지막 TIP !!


사진처럼 칫솔이 마주보고 있으면...

사이 좋아 보이기는 하는데ㅋㅋㅋㅋ
사랑과 함께.....세균도 옮겨갑니다~~ㅋ

칫솔은 항상 따로따로 보관하시길!!

이상.. 미소를만드는치과 미모의 치과위생사였구요~
우리 치과 간판을 새로 단 기념으로 사진 한장 올립니다^.^


아랫층 치과, 윗층 카페라는 우아한 병원건물입니다♡
홍대 미소를만드는치과, 카페 이누(Inu)에 오시면 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