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와 함께 살아가기

내 강아지와 소통하는 방법

by braceinfo 2010. 6. 18.


안녕하세요, 펫걸입니다.  잘 지내고 계신가요?^^


요즘 저는 블로그 주인장 feminist님을 따라
애견 문화, 동물행동학, 동물심리학..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블로그 주인장 feminist님은 한국 HAB 협회 대표님이시라는~ㅋㅋ)


한국 HAB 협회(KSHAB)란?



강아지를 키우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이 뭘까요?



사고치고 눈치보는 중 (출처:kr.blog.yahoo.com/anz1220/8104)



강아지가 내 말을 안들어요!!!!!!!!!!!



...가 아닐까요? 저와 제 주위 사람만 그런가요?ㅋㅋ



샴고양이를 키우던 제 친구 1인,
침대 아래로(그 좁은 틈으로) 기어들어가더니 당췌 나올 생각을 안하는 고양이 때문에
각종 TOY로 유혹하다 지쳐


내가 못살아~ (출처:http://anti-militarism.blogspot.com/2008_10_01_archive.html)


"왜 내 말을 안듣니!! "


하며 절규하던 모습이 생생하네요.
(전 그 현장을 멀찌감치 지켜보며 웃고 있었다는...ㅋㅋ)


개와 소통할 수만 있다면 별 문제 안될텐데.
저 역시 애견을 기르기 전, 가장 고심했던 부분 중 하나에요. 소통.

그래서 한국 HAB 협회(KSHAB)한국 클리커 트레이닝 센터(KCTC)에서
추천하는 방식에 대해 배워보려고 합니다.



내 강아지와 소통하는 방법
CLICKER TRAINING



아쉽게도 국내 애견훈련&교육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좀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
선진국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고, 국내 유일 클리커 교육기관(KCTC)에서 알려주는
클리커 트레이닝에 대해 공부하고 있어요.


(출처:http://iphone-linkr.blogspot.com/2010/04/1-object-oriented-programming.html)


개가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합니다.
꺅! 정말로요?



물론 개가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하기 위해서는
견주가 해야 할 일들이 있죠.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클리커 훈련법~

처음 클리커란 단어를 접했을 때 잘 이해가 안가서,
저의 스승님이자 블로그 주인장 feminist님께 메신저로 물어보니.(네이트온 유저!)



펫걸 (애견, 알고 키우자) 님의 말 :
정확히 클리커 라는 뜻이 뭔가요~?

feminist (한국 HAB 협회/미소를 만드는 이야기) 님의 말 :
^^ 딸가닥 거리는 소리가 나는 작은 플라스틱장치인데요
어떤 일이 일어나는 순간을 표시해주는 마커라고 보시면 됩니다.

feminist (한국 HAB 협회/미소를 만드는 이야기) 님의 말 :
예를 들어 내가 팔을 15도 올린다고 가정하고 상대가 날 보고 있다고 할때
내 팔이 15도 올라가면 상대가 클릭 소리를 내주는 거죠
그럼...그 위치를 몸이 기억할 수 있겠죠...

feminist (한국 HAB 협회/미소를 만드는 이야기) 님의 말 :
그게 맞아 라는 것을 아주 짧고 명확하게 지정해주는 소리를 내는 도구입니다




딸깍 소리에 행동을 기억하고,
적당한 보상(먹을 거)으로 행동을 오래 기억시키는 클릭커 트레이닝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에도 나와있듯, 보상은 이렇게(' ')

- 4~5가지의 다른 보상을 준비
- 보상은 작은 걸로
- 먹기 쉬운 보상이 좋겠죠?
- 트레이닝이 까다로워지면 보상도 레벨업!




전문가들만 할 수 있는 방법도 아니고,
특별한 개만 가능한 방법도 아니에요.
(feminist님의 애견인 유마는 집 청소도 한다는...ㅋㅋ)


진짜임(→증거동영상ㅋㅋ)


너무너무 이쁘고, 소중하지만 개는 사람이 아니니까
개에게 맞는 방법으로 가르치고 다뤄야 한다는 거,
이번에 공부를 시작하며 배웠어요.

아직 모르는 게 산더미같지만,
장차 능력있는 견주가 될 날을 기대하며
차근차근 배우고 있는 펫걸입니다.

많이 응원해주세요~(^0^)



덧.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클리커 트레이닝을 제대로 배우실 수 있는 곳입니다.
한국클리커 트레이닝 센터 http://cafe.naver.com/dogisdog  꼭 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