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교정의 기본

치과의사의 댓글놀이: 3탄

by braceinfo 2010. 10. 26.

1.댓글로만 남기기 아깝다.
2.글보다 댓글들이 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3.댓글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이상 [치과의사의 댓글놀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 세 가지 입니다. ㅋㅋ


drensley.com



치과 관련 글을 보시고 댓글로 질문해주시는 분들께 답변도 드리고,
댓글로 논쟁 아닌 논쟁(?)이 열리고,
간단한 감상 코멘트가 달리고
블로그를 비롯해 댓글 기능이 있는 웹상에서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라면
댓글보고 다는 기쁨 내지 보람이 참 상당하다는 데 다 동의하실 거에요~

물론 악성댓글은 예외입니다...- -ㅎㅎ(의도적인 비방 내지 무논리 비판 등)

댓글들이 많이 달렸던 글 하나 먼저 꺼내볼게요~


종합병원이 개인병원보다 잘한다?

종합병원과 개인병원은 본래의 취지가 다르기에 시스템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 과가 모여서 치료해야 할 질환이라면 종합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질환에만 걸려도
"큰 병원가야 잘 낫는다" 등의 생각으로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종합병원과 개인병원은 어떤 차이가 있고 병원에 가는 사람들의 과정 등에 대해 쓴 글입니다.
-글 다시읽기


reply

BubbleDay
전 도리어 종합병원가기가 쉽지 않던데요.. 그냥 동네병원이 편하더라구요..

Feminist
우리나라가 브랜드나 껍데기에 다소 민감한 경향이 있어
감기도 큰 병원 가는 경향이 있기도 한 것 같습니다.
각자의 역할이 충실하고 체계가 잡혀야 모든 일이 제대로 돌아가는데
그것은 아마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노력해야할 문제겠죠..


교정하면 치아 뿌리가 닳는다?

교정치료는 치아를 이동시키는 치료죠.
치아를 서서히 움직이게 하기 위해 치아 머리 부분에 교정장치를 붙이지만
실제로 치아가 움직이려면 뿌리가 움직여야 합니다.
뿌리는 뼈에 있죠, 따라서 뼈 모양을 바꾸면서 치아가 이동하는 동안 치아 뿌리 끝이 조금씩 닳기도 합니다... 교정치료의 부작용(?)에 대한 얘기.^^
-글 다시읽기


reply

행인
솔직한 얘기네요 맨날 치과치료 자랑?하는 것 같아서 의사 블로그는 잘 안들어오는데..
가끔 들르겠습니다 객관적인 얘기 많이 해주세요^^
Feminist
^^ 솔직하다기 보다는 그저 사실입니다.
상담이란 건 정확한 의학적인 사실을 환자분과 나누는 과정이니까요.^^


BubbleDay
님이 애기한거 듣기는 했어요..
치아가 닳는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아무 미세하다니 크게 걱정할건 아니네요..^^
Feminist
대부분의 경우는...적은 양입니다. 간혹 많이 짧아지는 경우도 있긴 하지요..


흐흐
저는 교정치료 처음 시작할때, x-ray 한 번 찍은 게 다에요.
그 뒤로는 교정끝날때까지 한번도 안찍었어요. 흐흐...
저 교정해준 분은'교정의 명의'에요.(신문에 명의라고 나온거 보고 가서 한 거에요.)
교정하면, 뿌리 닳는다는 건 오늘 알았어요.. 저두 닿았겠네염..ㅜ.ㅡ
명의한테 받았으니까, 그래도 잘 되었겠죵? -.-;;
Feminist
놀랍게도 아홉시뉴스까지도 정보라기 보단 광고인 부분이 많습니다.
신문 역시 일정 광고비를 내면 누구나 명의가 될 수 있기도 하죠. ㅠㅠ


mwgrotto.org



인터넷에서 본 잘못된 치아 관련기사 - 투명치아교정

투명치아교정을 다룬 뉴스기사를 보다, 잘못된 내용이 많더군요.
틀린 건 틀리다, 맞는 건 맞다, 내용 보충해가면서 작성해본 글입니다.
-글 다시읽기


reply

BubbleDay
투명한것이 교정기간이 길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Feminist
같은 치료라면 대부분 그렇습니다...^^


질문~

오히려 투명교정이 더 번거로울 것 같네요~ 제가보기엔..ㅋㅋㅋ
질문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어금니 하나가 썩어 못쓰게 되는 바람에 썩은 이를 뽑고 임플란트를 했습니다.
3년 전 일인데요...
그런데 제가 치열이 가지런한 편이 아니라 교정치료를 하고싶은 욕심도 있는데...
임플란트를 한 치아때문에 불가능한가요??
임플란트를 하게되면 철심을 박아 이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Feminist
우선 임플란트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임플란트를 기준으로 다른 치아들이 움직여..
원하는 치료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교정치료에 움직이지 않는 하나의 치아가 있다고 가정해보면 될 것 같네요..
임플란트가 치료에 도움이 될 수도 있구요 또 어려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춘부장
저도 솔깃했었는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Feminist
모든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게마련인데...
광고에는 장점만이 심하게 부각되어 있는 경우가 많죠


양치질만큼 중요하다! 치실과 치간칫솔

양치질은 기본이고, 구강건강을 위해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합니다.
치실/치간칫솔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사용 시 피가 섞여 나왔을 때 그 이유와 대처법 등을 얘기해보았습니다.
-글 다시읽기


reply

suyeoni
전 치대 오고나서 정~~말 양치질이랑 floss열심히했는데..
애들끼리 봐주다가 보니깐 그래도 치석생기더라구요
저흰 다들 없을줄알았는데 생기니까 자존심 상한다면서 ㅋㅋㅋㅋㅋㅋ
아예안생기는건 불가능한건가봐요.. 슬프네요 ㅋㅋㅋㅋ
Feminist
세균과 음식물 그리고 무기질이 존재하는 한 치석은 안 생길수 없죠~
그래서 정기적인 치과검진와 스케일링이 필요한거 아니겠습니까?
(치과의사도 치과대학생도^^;)


일곱가지 이론
헛~ 저도 피가 나서 사용하다가 그만 두었는데. 다시 시작해봐야겠네요.
Feminist
치과가셔서 잇몸치료를 받으셔야할 상황일 수도 있어요~
스케일링이란 걸 하신지 6개월이상이 지나셨다면
일단 치과에 가셔서 잇몸상태를 점검받으세요...
치석이 있다면 잘 닦으셔도 염증은 지속되고 피는 계속납니다ㅠㅠ


휴ㅅ휴
얼마전 치과에서 수억쓰고..ㅠㅠ 치실을 권유받아 사용하고 있는데요,
첨보기에는 생소한데 하다보니 너무 좋아요^^
치과에 갈 돈아끼는 않는 지름길인것 같습니다 ^^;
더구나 이유없는 구취가 난다면.. 치실로 어금니 부분해보면 금새 압니다.
어금니 사이에 낀 세균때문이었더군요..
첨에 냄새나서 엄청 놀랐..
근데 2일정도만 써도 거의 냄새가 사라지더군요 ^^
치실 꼭 쓰세요~~
Feminist
수억을....?(믿을 수 없습니다 ㅋㅋ)
기본적인 위생관리(칫솔지르 치실 등등)과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치료비용을 확 줄여줍니다..
잘 닦으시고^^...정기적인 치과검진도 잊지마세요


머니트리
좋긴하더라구요...전 치실한지 한달정도 됐는데
평소 양치3번하구 나름 관리를 잘한다구 생각했는데.....
첨 치실하니까 완전 악취가 장난이 아니더라구요//....
지금은 전혀 안납니다..
글구 밥먹구 바로 양치...그리고 바로 치실합니다...
제동생은 치간치솔을 사용하든데 그게 치아사이에 들어가는게 신기할따름입니다,,,
시도 함 해보죠........조만간요..ㅋ
Feminist
치간칫솔은 사용해도 되는지의 여부와 크기를 치과의사에게 조언받으셔야합니다..
치실은 꼭 잘 사용하시구요~


교정치아
저는 교정한 사람입니다.
현재 앞니에 유지장치를 끼운 상태구요. (얇은 철사를 1줄 붙인상태)
그런데 앞니는 치실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치아 뿌리 부분은 철사가 막혀서 안들어가구요.
뿌리 부분말고, 치실 처음에 넣는 치아 윗부분도 역시 치실이 안들어 갑니다.
치실을 억지로 넣으려고 해도 들어가지 않는데, 그럼 치실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나요?
어금니는 치실이 들어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Feminist
지금같이 고정성 유지장치를 붙이신 경우(가느다란 철사)에는 치실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치실고리"라는 도구를 사용하셔어 위아래를 나눠서 치실사용을 하셔야하는데요...
치료받으신 병원에 문의하셔서 직접 사용법을 배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